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 총정리

기후 동행 카드는 서울특별시에서 발행하는 대중교통 통합 정기권입니다. 2023년 9월 11일에 발표되었으며, 2024년 1월 23일부터 시범 운영되고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과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후동행카드란

기후동행카드란 1회 요금 충전으로 서울 지하철과 심야버스를 포함한 서울 시내·마을버스,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탈 수 있는 정기권 교통카드입니다.

서울에서 출퇴근을 하며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거나, 서울에 거주하시는 분들은 기후동행카드를 만들면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기후동행카드 혜택

기후동행카드가 있다면 월 62,000원의 비용으로 서울시 내 지하철, 버스를 무제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3,000원을 추가한다면 따릉이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지하철 이용의 경우 아직은 서울 내 수도권 및 지하철만 사용이 가능하며 경기도, 인천 지역 하차 및 승차 시 혜택을 받기가 어렵습니다.

버스의 경우 서울시 면허 버스는 서울지역 외에서 승하차하더라도 기후동행카드 사용 가능하며 대중교통 이용 시 포인트가 적립되어 추후 교통비로 포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하철 세부노선

(1호선) 온수/금천구청~도봉산
(2호선) 전구간
(3호선) 지축~오금
(4호선) 남태령~당고개
(5호선) 방화~강일/마천
(6호선) 전구간
(7호선) 온수~장암
(8호선) 전구간
(9호선) 전구간
(신림선) 전구간
(경의중앙선) 수색~양원/서울역
(수인분당선) 청량리~복정
(우이신설선) 전구간
(공항철도) 김포공항~서울역
(경춘선) 청량리~신내
(김포골드라인) 전구간

기후동행카드 신청방법

기후동행카드

기후동행카드는 모바일 또는 실물 카드 2가지 종류가 있습니다. 모바일카드는 T머니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물카드는 가까운 역사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가격은 3,000원 입니다. 다만, 실물 카드의 재고량은 개별 역마다 상이하므로 방문 전 별도로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온라인 신청방법

기후동행카드는 티머니 홈페이지에서 회원 가입 및 로그인 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신청이 가능합니다.

티머니-어플

스마트폰에 티머니 어플을 다운로드해 설치 후 기후동행카드를 신청하면 되는데요. 모바일 앱에서 신청 시 모바일 카드로 발급이 가능합니다.

기후동행카드 사용방법

기후동행카드를 모바일 어플을 통해 발급받았다면 비용 충전 후 바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만약 실물카드를 구매하셨다면 실물카드 뒷편의 QR코드를 찍어 티머니 홈페이지 또는 앱에서 카드 등록을 하셔야합니다.

실물카드는 등록을 한 뒤, 지하철 내에 충전기 또는 편의점과 같은 장소에서 월 정액 비용을 충전한 뒤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반적인 교통카드와 동일하게 대중교통 승차 및 하차 시 모두 태그를 해야하며 따릉이 이용권을 포함한 기후동행카드를 구매한 경우 카드 번호를 티머니 홈페이지 또는 티머니 Go앱에 등록한 뒤 따릉이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