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 건강과 변비 그리고 간에도 효과적이고 맛있는 음식 단호박! 제대로 세척하고 맛있게 드세요

옐로우푸드 대표 식재료 단호박의 구매 팁, 손질, 보관, 먹는법, 효능까지 모두 알려 드리겠습니다.

단호박 구매팁

단호박을 고를 땐 색이 고르게 짙으며 손으로 만졌을 때 단단하게 탄력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크기에 비해 무거운 것을 구매해주세요.

단호박 보관

단호박 구매 후 냉장 보관 하시나요?

단호박을 상태 그대로 냉장 보관하면 수분이 빠져 고유의 맛이 변하게 됩니다. 호박을 보관할 때는 3가지만 기억해 주시면 됩니다.

호박을 통풍이 잘되도록 보관하기 위해 계란판을 준비해 주세요 계란판 위에 호박의 밑동이 위로 꼭지 부분이 아래로 향하도록 놓아 줍니다.

직사광선을 피하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보관해 주세요. 2주 정도 실온보관을 통해 후숙하면 당도가 높아져 더 맛있게 즐길 수 있습니다.

후숙이 완료된 단호박을 냉장 보관하면 당분이 빠지고 수분이 빠질 수 있기 때문에 조리 후 보관 해 주시는 것이 좋아요.

단호박 손질법

먼저 단호박을 식초물에 담가 채소 수세미를 이용해 표면을 깨끗이 세척한 후 흐르는 물에 헹궈 주세요.

세척한 생호박을 그대로 자른다?

단호박은 껍질보다 단단한 껍데기에 더 가까운 표면이므로 생호박 그대로 자르게 되면 손을 다칠 수 있기 때문에 추천드리지 않아요.

먼저 물기 제거한 호박을 전자렌지 전용 접시에 올려서 3분~5분간 전자렌지로 돌려 표면을 살짝 익혀 주세요.

살짝 익힌 단호박을 나무 도마에 올리고 꼭지를 피해 칼집을 넣어 2등분 해줍니다. 꼭지 부분과 밑동 부분을 V자 모양으로 잘라 제거해 주세요.

자른 호박 안에 씨와 내용물을 숟가락으로 깨끗하게 긁어줍니다 도마에 단호박을 올려 기호에 맞게 알맞은 크기로 잘라 주세요.

단호박 조리법

찜기로 물이 넘치지 않을 만큼 물을 넣어주고 찜 채반을 넣어 자른 호박을 올려줍니다.

뚜껑을 닫아 8~10분 정도 중불에서 조리한 후 먹으면 포슬포슬 맛있는 단호박을 즐길 수 있어요.

전용 그릇에 물을 살짝 붓고 자른 단호박을 넣어서 용기를 덮은 후 전자렌지에 넣어 5분이상 돌려주세요.

덜 익었다면 체크하여 더 조리하여 드시면 됩니다 냉장보관 조리한 단호박을 지퍼백에 넣어 빨대를 꽂아 진공 한 후 밀봉 해줍니다.

냉장고에 넣어 3~5일간 보관 가능하나 가급적 빨리 사용 하세요 냉동 보관 장기간 보관해야 할 경우 조리한 후 냉동보관을 추천 드립니다.

냉장보관과 같은 방법으로 밀봉한 후 밀폐용기에 한번 더 넣어 냉동실에 넣어 6개월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

냉동한 단호박은 해동 없이 한 번 더 찌거나 전자렌지에 돌려 사용 해 주시면 됩니다.

단호박 먹는 법

단호박은 밥, 죽, 스프, 식혜 샐러드, 구이 심지어는 아이스크림 같은 디저트까지 다양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조리할 때 올리브유를 살짝 곁들여 먹으면 비타민A의 흡수율까지 높일 수 있습니다.

단백질이 부족하므로 육류 요리와 먹으면 몸의 산성화를 막아주는 효과가 있고 견과류, 콩, 치즈 같은 고단백 식품과 궁합이 좋으니 함께 드세요.

단호박 효능

단호박의 비타민A와 식물성 섬유질인 펙틴이 이뇨작용을 도와 붓기를 빼줍니다.

또한, 지방 함량이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섬유질이 풍부하여 장운동을 촉진시켜 장내 유해물질과 흡착해 배출시킴으로써 장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장 운동이 활성화 됨에 따라 변이 부드러워져 변비 증상을 개선하는데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간의 세포막을 손상시키는 과산화지질의 생성을 막아주고 분해하는 효과가 있어 간기능 개선 효과가 있으며 위점막을 보호하고 위를 따뜻하게 하여 위 건강에도 좋습니다.

-출처 : 백년밥상TV- 동영상 바로가기

👉 안전한 운전환경을 위한 유막 제거 가성비 있게 쉽고 빠르게 제거하는 방법

👉 출장 기사 비용이 무료! 3만원 아낄 수 있는 에어컨 무상 점검 서비스

👉 일상에서 매일 쓰는 멀티탭! 모르고 구매하면 화재 사고 일으키는 무기로 돌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