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을 위해서 꼭 알아야 하는 자동차 꿀 기능 6가지! 확인하고 내 차에도 있나 확인해 보세요

자동차 기술이 발전하고 효율성이 높아지면서 옵션 값만 천만원인 자동차들이 많이 있습니다.

돈을 제대로 활용하기 위해 반드시 알아두고 써야하는 자동차 숨은 꿀 기능들 알아보겠습니다.

어린이 보호용 잠금장치 차일드 락 기능

만약 주행 중에 뒤 타고 있던 어린 아이가 우연히 문을 열 경우 아니면 먼저 내리려고 문을 열 경우 부상을 나오거나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어린아이가 차 내에서 문을 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어린이 보호용 잠금 장치가 있습니다.

뒷문을 열어보면 잠금 레버가 있고 어린이 표시가 있는 쪽으로 돌려놓고 문을 닫으면 바깥 쪽에서는 열 수가 있지만 안쪽에서는 문을 열 수가 없게 되는 기능입니다.

스마트키가 방전되어 시동이 걸리지 않을 때

스마트 키의 배터리가 약하거나 고장이 나게 되면 문도 열리지 않게 되고 시동도 걸리지 않아 당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 때는 당황하지 말고 스마트키를 보면 보조키가 아래 매장돼 있어서 보조 키로 문을 열면 됩니다.

시동을 걸때는 스마트 키의 하단 부분으로 시동 버튼을 누르면 시동이 걸리게 되어 있습니다.

참고로 제동등 즉, 브레이크 등의 퓨즈가 고장 나게 되도 시동이 걸리지 않게 되는데 이럴때는 버튼을 약 10초 동안 누르고 있으면 시동이 걸리게 됩니다.

테일 게이트 잠금 해제 장치

트렁크에 갇히거나 차박 할 때 테일게이트 잠금 해재 장치가 있습니다.

흔하게 일어날 수 있는 일은 아니지만 납치를 당하게 되어 트렁크에 갇히게 되거나

요즘 유행하고 있는 차박을 하게 될 경우 그 안쪽에서 테일 게이트를 열고 나올 수가 있습니다.

테일게이트 안쪽 하단을 보면 커버가 있는데 이 커버를 분리한 후, 잠금해제 버튼을 눌러서 테일 게이트 잠금 해제를 하고 문을 밀고 올리면 안쪽에서 쉽게 열고 나올 수 있습니다.

오토매틱 차량을 수동모드로 전환하는 방법

오토매틱 차량을 수동 차량처럼 전화해서 운전이 가능하고 흔히 엔진 브레이크를 사용하고자 할 때도 사용하게 되는 기능입니다.

변속레버를 드라이브 보드에서 좌측으로 밀면 수동으로 전환이 되고 플러스(+) 방향으로 한번씩 밀어넣을 때마다 변속이 됩니다.

마이너스 (-) 방향으로 한 번씩 밀어줄 때마다 변속이 됩니다.

미끄러운 노면에 출발할때 플러스 쪽으로 한 번만 밀어주면 2단으로 출발이 되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도 있고, 눈길과 빗길에서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크루즈 컨트롤 세팅방법

이 기능은 주행속도를 설정해서 가속페달을 밟지 않아도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기능입니다.

장거리 주행 시 운전자의 피로를 줄여 주거나 구간 단속을 하는 곳에서 운전자가 신경쓰지 않고 편하게 운전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기능입니다.

스티어링 휠의 우측에 보면 크루즈(CRUISE) 라고 쓰여진 버튼이 있는데 크루즈 버튼을 위로 한번 밀어서 올리면 표시등이 켜지게 되고

내가 원하는 속도까지 가속페달을 밟고 도달했을 때 SET 스위치를 짧게 당겨 내리면 계기판에 설정 표시등이 켜지면서 설정한 속도가 유지되게 됩니다.

가속 페달을 밟지 않아도 설정한 속도가 유지된 상태로 운행이 되는됩니다.

참고로 설정 속도를 높이거나 낮출 때는 리셋 버튼 스위치를 짧게 밀어 올릴 때마다 2km 씩 속도가 증가하고 반대로 내리게 되면 2km 식 속도가 줄어듭니다.

일시 해제를 할 때는 캔슬(CANCEL) 버튼을 누르면 되고 다시 기능을 이용할 때는 리셋(RESET) 스위치를 짧게 밀어 올리면 직전에 설정되었던 속도로 정속 주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완전히 해제 하고자 할 때는 크루즈 버튼을 누르게 되면 크루즈 표시등이 꺼지면서 해제 되는 겁니다.

클러스터 이온 발생기

나 차의 기능이 있어도 있는지 없는지 모르고 지나가는 기능 중에 하나인데 자동차 안을 보면 Cluster Ionizer 라고 문구가 쓰여져 있는 차들이 있습니다.

이건 뭐냐면 클러스터 이온 발생기 라고 시동을 켜면 자동으로 동작이 되고 양이온과 음이온 방출 해서

공조 장치의 내부와 차례의 곰팡이 균의 활동을 억제하는 기능입니다.

이런 기능이 있는걸 모르고 간혹 비싼 값주고 이온 발생기 를 구입해서 차 안에 설치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런 기능이 있는 걸 알았다면 굳이 구입할 필요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