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가 식사할 때 무심코 하는 이 행동이 췌장암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노년층들이 밥 먹을 때 흔히 하는 행동이 췌장을 서서히 망가지게 합니다.

만성 췌장염은 합병증으로 그 무섭다는 췌장암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만 알면 최장 건강은 얼마든지 지킬 수 있습니다.

우선 노년층들이 자주 하는 췌장을 망가뜨리는 이것부터 당장 멈추셔야 합니다.

췌장

췌장은 어떤 기능을 하는 장기일까요?

췌장은 외분비 기능과 내분비 기능을 함께 수행하는 기관입니다.

췌장에서 나온 췌장액은 담즙과 소장으로 흘러들어가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때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소화할 수 있는 효소를 분비합니다.

특히, 입에서 대충 씹어서 넘긴 탄수화물을 췌장이 효소를 분비해 소화시킨다고 하는데요

췌장의 내분비 기능은 혈당을 높이는 글루카곤을 분비하고 베타 세포에서

혈당을 낮추는 인슐린을 혈중으로 분비해 우리 몸의 혈당을 조절하는 작용을 합니다.

만약 췌장의 병이 생기면 소화효소 배출이 감소하기 때문에

영양소를 제대로 흡수하지 못해 영양 상태가 나빠지면서 체중이 줄어들게 됩니다.

췌장암의 증상

그러면 췌장에 문제가 생기면 어떤 증상이 나타날까요?

췌장은 복부 깊숙히 다른 장기에 둘러싸여 있기 때문에 췌장에 문제가 생겨도

초기에는 거의 증상이 나타나지 않습니다.

증상이 나타나더라도 소화불량과 같은 증상이기 때문에 소화기계 질환과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엉뚱한 검사를 하면서 조기 발견이 어려운 질병중의 하나입니다.

대부분의 췌장암 환자에서 복통과 체중감소가 나타나고 황달 증상이 나타나는데요

그래서 복통, 체중감소, 황달 증세를 췌장암의 3대 증상이라고 부릅니다.

이유 없이 피부가 노랗게 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빨리 병원으로 가셔야 합니다.

췌장암이 위험한 이유

췌장암이 악명 높은 이유는 조기 발견이 어렵고 통증이 심하고 사망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췌장 장기 주변에는 중요한 혈관이 있어서 암의 전이가 잘 됩니다.

췌장암은 해마다 늘어나는데 연령대별로 보면 70대가 31%, 60대 27.4%, 80대 이상 22.2% 입니다.

이렇게 췌장암은 60세 이후 고령층에서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대표적인 노인암이라고 불립니다.

또한, 당뇨를 앓거나 비만, 흡연, 만성 췌장염을 앓고 있는 분들이 위험요인인데요

갑자기 당뇨병이 발생했거나 기존의 당뇨병 혈당 조절이 안 되면 빨리 검사를 해봐야 합니다.

만성췌장염이 있다면 췌장암이 발생할 위험이 아주 높아진다고 했는데요

만성 췌장염은 정상적이던 췌장 세포들이 염증을 앓다 보면 섬유 조직으로 변해가면서

췌장 전체가 딱딱해지고 그 기능을 잃게 됩니다.

췌장염의 원인

전문가들은 우리가 먹는 식품이 췌장을 힘들게 혹사시키는게 원인이라고 했습니다.

췌장은 우리가 섭취한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을 소화시킨다고 했는데요

탄수화물을 소화하려면 소화 효소인 아밀라아제 효소가 필요한데,

탄수화물을 대충 씹고 삼키면 췌장에 효소 분비가 많이 필요해 췌장을 혹사시키게 됩니다.

특히, 노년층들이 식사를 할 때 자주 하는 습관이 췌장을 더 안 좋게 하는데요

그것은 밥을 국이나 물에 말아서 잘 씹지 않고 후루룩 빨리 먹는 습관입니다.

이 습관은 위 소화 기능을 떨어뜨리고 췌장을 혹사시키게 된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밥을 물이나 국에 말아 먹으면 위산이 물에 희석돼 소화가 잘 안 되고

밥을 덜 씹게 되면서 소화되지 않은 탄수화물은 췌장에 큰 부담을 주게 됩니다.

또한, 전문가들은 식사 때 물과 음식을 함께 먹는 습관을 반복하면

위속 소화액이 희석되고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제대로 소화되지 않은 채

췌장으로 넘어가 췌장을 망가지게 된다고 했습니다.

췌장의 좋은 음식

췌장을 건강하게 지켜주는 식품은 고구마입니다.

고구마와 함께 채소 꾸준히 섭취하면 췌장암 발병 위험을 50% 낮출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비트와 양배추, 파, 마늘, 양파를 꾸준히 섭취하면 췌장 건강에 큰 도움이 된다고 했는데요

특히 마늘을 꾸준히 섭취하면 췌장암이 발생할 위험을 54%나 낮출 수 있다고 했습니다.

이런 식품의 함유되어 있는 황, 아르기닌, 올리고당뇨, 플라보노이드 이런 영양소가

췌장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성분이기 때문이라고 했습니다.

-출처 : 조여사전성시대- 동영상 바로가기

👉 약사가 알려주는 몸에 좋은 호흡법! 잠잘 때도 이렇게 하고 잔다면 몸이 건강해집니다.

👉 구매 후 바로 먹는 것보다 냉동실에 얼려 먹는 게 더 좋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 소염작용과 살균작용이 있는 소금! 하루에 2번 소금물 가글을 한다면 몸에 염증이 사라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