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에서 자주 사용하는 이것! 잘 못 사용한다면 온갖 질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현대 사회에서 일회용품은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빼놓을 수 없는 존재가 되어버렸습니다. 일회용품이 갖는 독성 물질은 우리 몸의 쉽게 흡수되지만 한 번 들어오면 좀처럼 빠져나가지 않고 오랫동안 머물면서 온갖 질병을 일으키게 됩니다.

때문에 내가 사용하는 물건의 특성이 무엇인지 미리 알고 대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데요 이번 시간에는 주방에서 일회용품을 사용할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정보에 대해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종이호일

요리를 할 때 많은 분들께서 종이 호일이 알루미늄 호일보다 친환경으로 만들어져 안전할 거라 믿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종이호일에서 엄청난 양의 실리콘 성분이 녹아 나오게 됩니다.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종이호일은 순수한 종이가 아닌 내구성을 강화하기 위해 “폴리실록세인”이라는 실리콘 성분으로 코팅되어 있는데요.

종이 호일의 주의사항을 잘 살펴보면 대부분의 제품에는 내열온도 220도 이하에서 사용하라는 문구가 적혀 있습니다.

프라이팬처럼 높은 온도로 조리되는 도구들은 표면 온도가 순식간에 200도를 넘어 300도 가까이도 올라가게 되는데 이때 종이호일을 사용할 경우 실리콘 성분이 분해되어 음식에 혼합될 수 있습니다.

오븐이나 에어프라이어 역시 180도에서 200도로 내열온도 이하이지만 이처럼 고온으로 조리 할 경우 종이와 실리콘의 결합이 약해져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 플라스틱들이 떨어져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한데요.

체내에 흡수된 미세 플라스틱들은 조직염증이나 세포 증식, 괴사, 면역세포 억제 등을 유발할뿐만 아니라 심지어 최근에는 암세포의 성장과 전이를 가속화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되기도 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종이호일 사용 시 되도록 고온에서 조리하는 것은 피하고 물을 넣고 음식을 찌거나 기름진 음식을 담는 깔개 또는 음식을 소분하는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고 조언하고 있습니다.

비닐랩

집집마다 하나씩은 구비되어 있는 필수 주방용품 비닐랩 비닐랩은 과연 안전할까요? 비닐랩은 플라스틱 소재 중 하나인 폴리염화비닐(PVC)로 만들어지는데 이때, 딱딱한 플라스틱을 부드럽게 만드는 프탈레이트라는 가소제가 들어갑니다.

문제는 음식을 가열하거나 전자레인지에 넣어 음식을 데울 때 비닐랩에 들어있던 프탈레이트가 녹아나와 음식에 들어갈 수 있다는 것인데 프탈레이트가 체내로 흡수될 경우 우리 몸의 내분비계 장애를 일으켜 성조숙증이나 성기능 장애를 유발하고 심지어 발암에 가능성을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때문에 미국 국제암 연구소에서는 프탈레이트를 사람에게 암을 일으킬 수 있는 유력한 물질인 발암성 등급 2B군으로 분류하고 있는데요. 최근 시중에서 파는 가정용 랩은 프탈레이트가 검출되지 않는 폴리에틸렌으로 대체되고 있는 추세이지만 프탈레이트가 들어간 폴리염화비닐 랩이 상대적으로 접착력 등이 우수해 아직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랩을 사용할 때는 되도록 섭씨 100도 이상으로 가열하거나 고온의 음식에 닿지 않도록 하고 전자레인지 사용 역시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랩에 들어간 성분은 기름에 잘 녹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방 함량이 많은 고기나 튀긴 음식 알코올이 많은 식품을 랩에 직접적으로 닿게 하여 보관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플라스틱

우리 생활 속에서 빠질 수 없는 플라스틱 특히 식생활에서 쓰이는 일회용 플라스틱은 그야말로 필수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우리가 흔히 플라스틱이 유해하다고 말하는 이유는 환경호르몬의 일종인 “비스패놀A”라는 물질 때문입니다.

비스페놀A성분은 인체에 유입될 경우 내분비계 교란을 일으켜 비만을 유발하거나 전립선 종양, 지방간, 유방암, 성조숙증 등 다양한 질병을 유발하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특히, 이러한 물질들은 열을 가할수록 더 많이 용출되는데 예를 들어, 플라스틱 용기의 음식을 담아 전자레인지 같은 곳에 익혀 먹을 경우 엄청난 양의 환경호르몬이 녹아 나오게 됩니다.

때문에 플라스틱을 전자레인지에 사용할때는 제품을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하는데요. 주로 전자레인지에 사용해도 되는 플라스틱은 HDPE(2번)와 PP(5번)이 해당됩니다.

그 외 나머지 재질의 경우 전자레인지에 사용해도 된다는 문구나 전자레인지 모양의 마크가 있다면 사용이 가능하지만이 이 마크도 없다면 환경호르몬과 같은 유해물질들이 녹아나올 수 있기 때문에 전자레인지에 사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황금설명서 –

👉 아깝다고 먹다가 골로 갑니다!! 모르고 먹으면 간과 폐를 괴사시키는 음식 3가지

👉지병이 있거나, 건강한 음료를 마시고 싶다면 이 건강 주스를 만들어보세요! 일본에서는 이미 암 환자에게 처방되고 있는 만능 야채수프 만드는 법

👉“잘못하면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콜레라는 관리가 중요합니다.” 청소 전문가가 알려주는 전기밥솥 관리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