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의학 박사가 말해주는 어지럼증의 원인과 완화를 위해 먹어야 하는 것!

어지럼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연세가 많으신 어르신들이 많고, 중년 여성이 많구요.

일반적으로 어지러우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이 빈혈이죠? 혈액 속에 철분이 부족해지면 어지럽습니다.

어지럼증의 원인

여러 가지 원인이 있겠지만 기운이 없어도 어지럽습니다. 그래서 연세가 많은 어르신들이나 기력이 빠진 환자분들이 더 어지럽죠.

사실상 어지럼증은 원인이 너무 다양하고, 또 증상의 표현 방식도 사람마다 달라서 아주 광범위한 증상을 가진 질병에 속합니다.

하지만, 어지럼증의 대부분은 검사를 해도 뭔가 이상이 잘 나오지 않습니다.

MRI를 찍어도 뇌종양이나 뇌졸중을 제외하고는 원인을 찾기가 힘든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어지럼증이 있을 때 뇌혈류량이 감소하는 것은 뚜렷한 사실이기 때문에 혈액순환에 문제가 생겼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부정맥이나 심근경색, 허혈성심장질환 혹은 앉았다 일어날 때 어지러운 기립성 저혈압이 모두 뇌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발생합니다.

또 스트레스가 심해서 자율신경에 이상이 와도 어지럼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주로 교감신경이 과흥분되면 신경전도가 증폭되기 때문입니다.

조금만 움직여도 전정기관에서 뇌로 보내는 신호가 증폭되어 많이 움직인 것처럼 전달되고 어지럼증을 느끼게 됩니다.

어지럼증은 구조적으로는 귀에 있는 전정기관의 이상으로 발생합니다.

그런데 어지럼증 환자분들을 많이 만나다 보면 실제로 귀에 이상이 있는 분은 그렇게 흔하지 않습니다.

대부분은 귀에서 뇌로 신호가 전달되는 과정이 증폭되거나 뇌신경의 이상으로 신호를 잘못 해석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그래서 어지럼증을 치료할 때 귀를 치료하지 않고, 자율신경을 조절하고, 혈액순환을개선시키는 약을 투여하는 경우가 더 많죠.

어지럼증의 좋은 약재

이런 어지럼증을 치료하는 효능이 탁월한 약재가 천마입니다.

천마는 예로부터 뇌출혈, 간질, 중풍 등의 질환 치료에 효능이 탁월해서 풍을 다스린다는 의미로 정풍초라고 불렀습니다.

천마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마와는 다른 식물입니다. 마와는 다르게 끈적이는 점성이 없습니다.

또한, 천마는 참나무에서 버섯 종균을 먹으면서 살아가는 난초과의 기생 식물입니다.

‘천마와 마를 비교하는 것은 산삼과 도라지를 비교하는 것과 같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효능 차이가 큽니다.

천마의 주요 성분은 가스트로딘에르고티오네인 성분인데 가스트로딘은 식물의 항산화물질인 폴리페놀의 일종입니다.

혈관 내벽에 쌓인 노폐물과 독소를 청소하고 혈관의 탄력을 유지해줍니다.

그래서 빈혈과 산소결핍증 등에 효과가 있고, 뇌신경을 보호해서 기억력 감퇴를 예방해줍니다.

에르고티오네인 성분도 강력한 항산화제인데요.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손상된 조직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치매와 노화방지, 피부보호 등의 약리 작용이 있고 에르고티오네인 성분은 주로 버섯류에 많이 들어 있는데요.

천마에는 이 성분이 영지버섯보다 60배가 더 많이 들어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천마는 다량의 가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가바는 뇌신경의 흥분을 가라앉히고 뇌혈류를 개선하는 중요한 신경전달물질인데요.

천마에 함유된 가바 성분은 뇌세포를 보호하고 기억력과 인지능력을 향상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 가바의 효능으로 불안하고 초조한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고, 예민해져 있는 신경을안정시키는 효과를 볼 수 있죠.

그래서 천마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심해서 오는 어지럼증을 치료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스트레스와 긴장으로 인해서 자율신경에 교란이 오고, 교감신경이 과흥분하면서

몸의 균형을 잡는 전정기관의 신호가 과증폭되어서 발생하는 어지럼증을 치료해 주는 거죠.

천마는 이외에도 아주 많은 효능이 있는데요.

특히, 팔과 다리의 근육이 굳어지고 감각이 마비되는 증상을 치료하는데도 효과가 있고

암세포의 발생과 증식을 억제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바닐릴알코올이란 성분은 간질과 심장발작, 폐암 등의 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천마는 혈중의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춰줍니다. 그래서 혈액순환을 개선하고 혈관을 튼튼하게 만듭니다.

결과적으로 동맥경화와 고지혈증, 고혈압 등에도 미비하지만 효과가 있습니다.

천마의 효능이 좋기는 하지만 빈혈성 두통이 있는 경우, 목과 입안이 마르고 아픈 경우, 변비가 심한 경우에는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 진정작용이 강하기 때문에 과다섭취나 장기섭취를 하게 되면 오히려 기력이 빠지고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 합니다.

천마는 생즙으로 갈아서 사용하거나, 혹은 천마 분말을 우유나 요구르트에 타서 드시면 좋습니다.

천마를 생강과 대추 혹은 계피와 대추와 함께 끓여서 차로 만들어 드셔도 됩니다.

각각 10g 씩 30분 정도 끓여서 1일 2-3회 드시면 좋습니다.

-출처 : 김순렬TV- 동영상 바로가기

👉 속이 쓰릴 때 좋은 부추! 위장 기능 상태에 따라 다르게 섭취해야 합니다.

👉 소변에 거품과 “이 증상” 함께 있다면 병원 가서 진단받아야 합니다!

👉 일상생활을 불편하게 만드는 가래! 제거하기 위해서는 발생 위치와 원인을 알아야 합니다.